2006 가장 아름다운 숲

     포토르포  포항 덕동 마을숲 

   덕동마을 숲.  섬솔밭(島松) 가을 풍경

   산림청,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유한킴벌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7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경상북도 포항시 기북면 '덕동 마을숲'이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되었다.
덕동마을숲은 3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921번 도로변에서 다리를  건너면 마을 어귀 왼쪽 용계천변의 송계숲(松契), 마을을 휘감아 흐르는 용계천 건너편에 정계숲(亭契), 용계정 위쪽 연못가 섬솔밭(島松)이다.
이중 섬솔밭(島松)의 경관이 으뜸이다.연못에는 돌섬과 수초들이 무성하고 연못가에는 전망대가 있어 휴식의공간이 되기도한다.
섬솔밭은 마을의 풍수적 불리함을  채워주기 위해  덕동마을 골짜기를 흐르는 용계천 물흐름이 보이지 않도록 마을 하천가에 쭉 둘러 심어진 수구(水口)막이 숲이었다고 한다.

오덕1리(덕동마을)는 여강이씨(驪江李氏) 집성촌으로 마을에는 200~300년 세월의 무게가 실린 애은당(愛隱堂), 사우당(四友堂), 덕계서당(德溪書堂)등의 고택들이 마을의 역사를 대변한다.
송계숲을 지나 마을길로 접어들면 덕동민속전시관이 자리잡고 있다. 토·일요일에만 개관하는데 이곳에는 마구(馬具), 제복(祭服),망와(望瓦)등 마을에서 나온 유물 수백점이 전시돼 있다.

 마을을 휘감아 흐르는 용계천 건너편의 정계숲(亭契)의 가을 풍경. 옛날부터 숲에 귀속된 논에서 나온 수입을 마을 노인들에게 제공하는 미풍이 있었을 정도로 넉넉하고 푸근한 나눔이 있는 숲이며, 경관적으로도 마을과 잘 어울려 아름답다.

   경상북도 포항시 기북면 '덕동 마을숲' 입구

 대구~포항간고속도로 서포항(기계·안강) IC에서 빠져나와→ 31번 국도를 타고 기계면을 지나 인비교 사거리에서 우회전한 다음→ 921번 지방도로 따라 기북면 소재지 용기를 지나 7km 정도 더 올라가면 도로 변에 [문화부 지정 제15호 덕동문화마을] 안내판이 보인다.

 921번 도로변에서 다리를  건너면 마을 어귀 왼쪽 용계천변의 송계숲(松契)

 덕동마을 용계천

   덕동마을 가을 정취

 덕동마을 가을 정취. 용계정

 덕동마을 가을 정취. 용계정

 덕동마을 가을 정취. 마을 길

 덕동마을 민속 전시관. 토·일요일에만 개관하는데 이곳에는 마구(馬具), 제복(祭服),망와(望瓦)등 마을에서 나온 유물 수백점이 전시돼 있다.

 덕동마을 가을 정취.

2006.10.21 사진.글 영남일보사외편집위원 정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