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수업 교육자료/심벌마크
우리고장 기관 단체 심벌마크(symbol mark ),캐릭터 익히기

국가나 단체의 상징(象徵)으로 사용되는 심벌마크(symbol mark )나 사물의 독특한 개성과 이미지의 모습을 디자인한 캐릭터(character)가 디지털이 일상화되면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심벌마크는 국가나 단체,기업에서 캐릭터는 어린이 장난감이나 문구, 아동용 의류 따위에  많이 쓰인다.
아래의 예시 교육자료는 해당 홈페이지의 아주 작은 비트맵(jpg, gif) 파일을 참조하여 일러스트레이터 로  드로잉한 벡터 AI포맷을 가로 700 pixels해상도의 JPGE 이미지들이다.
 
가끔 교육현장에서 게시물 , 계기수업, 저학연 미술 수업 등의 자료로 스케치 심벌이나 캐릭터,삽화가 필요할 때가 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활용이 능하다면 필요한 이미지를  슥슥 스케치하여 활용이 가능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 익히기가 그리 쉽지 않다.
우리고장 그림 지도나 상징물 계기 학습 때,  손그림 보다는 전문 프로그램으로  필요한 삽화나 심볼을 직접 그려 활용하면 디지털 시대의 교육에 걸맞다.
이러한 AI 벡터 포맷 자료들은 검색을 하여도 쓸만의 해상도의 파일을 구하기도 쉽지않다.

픽셀단위 비트맵 사진은 인터네상에 차고 넘치나, 크기에 제한을 받지않는 벡터 AI포맷의  심벌마크나 캐릭터, 삽화는 인터넷 특성상 지원되지 않아 심벌,캐릭터,삽화는 비트맵 포맷으로 손톱만큼 아주 작아 교육자료로 활용은 적합치 않다.

다운받은 GIF포맷 자료를 포샵에서 잡아당겨 늘이거나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냥 AI포맷 으로 바꾸어 확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픽셀이 깨져 화질이 떨어져 자료로 가치가 떨어진다.

벡터 AI포맷은 기본 단위가 픽셀(Pixels)이 아닌 mm 또는 cm로 수학적 공식으로 패스(path)가 만들어 지므로 작게 드로잉된 이미지를 필요한 크기로 확대하여도 깨지지않고 선명하고 깨끗하다.

포토샵 활용자는 일러스트레이터의 메뉴를 조금만 익히면 인터넷상의 심벌이나 캐릭터,삽화를 보고 따라 그리기는 가능하다.
경험이 많은 유저는 그냥 그림만 설쩍 보고 슥슥 그릴 수 있지만 초보들은 옛날에 먹지를 대고 복사하듯 신규 레이어에 복사 드로잉하면 흉내를 낼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계기수업 자료로  색칠이 없는 선만의 스케치 태극기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태극기를 선만으로 스케치하기도  쉽지않다. 물론 일러스트레이터 활용 능력이 있으면 패스로 태극기 오브젝트를 만들어 면색은 삭제하고 선색만 살리면 쉽게 스케치가 가능하다.
외곽선으로만 된 태극기는 검색하여도 찾기가 어렵다.
 아래의 자료들은 책색 이미지와 패스로  스케치한 이미지로 묶어 두었다.
 

※ 각 기관 단체의 심벌마크는 해당 홈페이지의 GIF 비트맵 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터 AI포맷으로 드로잉한 것임.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우지 않은 경우 포토샵에서 더큰 자료를 만들려면  패스로 스케치(테두리)한 오브젝트를 임의의 해상도로 확대하여  선과면에 해당 색상을 입히면, 테두리의 픽셀만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깨지나 쓸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1.대한민국 심벌 태극기

 

 

 

 2. 국제연합 유엔(UN) 심벌

 3.교육인적자원부 심벌

4.경상북도교육청 심벌

 

 

5.경상북도 심벌

 

 

6.영덕군 심벌

 

7.경철창 심벌

 

 

 8.로하스 심벌

 

 

 9. 백엽상 삽화

 

 

 10.딸기 삽화

 

 

 11.기린 삽화

 

 

 12.고등어 삽화

 

 

 13.국화 삽화

 

 

 14.사슴 삽화

 

 

 15.눈사람 삽화

 

 

16.일러스트 교회

 

 

 

17.교총 심벌
 

 

18.전교조 심벌

19.농협 심벌

20. 수협 심벌

 

21.우체국 심벌

 

 

22.보건소 심벌

23,소방서 심벌